파이썬이란 1990년 암스테르담의 귀도 반 로섬(Guido Van Rossum)에 의해 만들어진 인터프리터 언어이다. 귀도는 이 파이썬이라는 이름을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인 ‘Monty Python's Flying Circus’라는 코미디 쇼에서 따왔다고 한다. 파이썬(Python)의 사전적인 뜻은 고대 신화 속의 파르나수스(Parnassus) 산의 동굴에 살던 큰 뱀으로서, 아폴로가 델파이에서 파이썬을 퇴치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. 대부분의 파이썬 책 표지와 아이콘이 뱀 모양으로 그려져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.
현재 파이썬은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외국에서는 학습의 목적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부분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는 바로 구글(Google) 이다. 구글에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의 50%이상이 파이썬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. 이 외에도 유명한 것을 몇가지 들어보면 Dropbox(파일 동기화 서비스), Django(파이썬 웹 프레임워크)등을 들 수 있다.
또한 파이썬 프로그램은 공동작업과 유지보수가 매우 쉽고 편하기 때문에 이미 다른 언어로 작성된 많은 프로그램과 모듈들이 파이썬으로 다시 재구성되고 있는 상황이다. 국내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아 사용자층이 더욱 넓어져 가고 있고, 파이썬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업체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.
RECENT COMMENT